“응용할 때에 취사하는 주의심을 놓지 아니하고 지행(知行)을 같이 할 것이니라”
“When you are applying yourself, maintain heedfulness in making choices, and let your understanding and conduct conform to each other”
* 이 법문은 첫째 '주의심을 놓지 않는 일', 둘째 '지행합일(知行合一)시키는 일'의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응용할 때'의 뜻을 풀어보겠습니다. 응용(應用)은 어떤 이론이나 이미 얻은 지식을 구체적인 개개의 사례나 다른 분야의 일에 적용하여 이용하다의 의미로 동사 'apply'의 명사형으로 파생된 'application'이 됩니다. 'During your applications'는 '응용할 때'가 됩니다.
* '취사하는데 주의심을 놓지 아니하고'는 동사부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주의심을 놓지 아니하다'는 표현부터 나오게 됩니다. '놓지 아니하고'는'keep'이라는 쉬운 동사도 있지만 여기서는 'maintain'이라는 동사를 쓰고 있습니다. '유지하다'라는 뜻입니다. Maintain의 대상인 주의심은 동사 'heed'로 조언이나 경고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주의를 기울임'이라는 명사에서 파생된 'heedful'에 'Ness'를 붙여서 'heedfulness'하면 주의심이 됩니다. 그래서 '주의심을 놓치않다'는'Maintain heedfulness'가 됩니다.
* 원음방송 라디오(89.7MHz, 생방송 18:50~18:55 월~금)와
팟빵 웹페이지(www.podbbang.com),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혹은
아이튠즈에서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