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법은 약이요, 교당은 병원입니다. 마음 병 치료에 정성을 다해야 합니다. 힘들다, 안된다, 어렵다고만 생각하는 마음으로 현실을 부정하며 조급하게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은 원망의 터널에서 허우적거리며 정신 육신 고통만 만드는 삶이 됩니다. 모든 사물을 이기적 욕심으로 가득한 원망의 일상으로는 고통과 허약하고 무서운 마음의 가난, 무지, 시련 때문에 금전 지출이 발생하여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궁상떨며 죽겠다는 원망은 고통의 일만 생기며 잘되는 일도 어려워진다고 생각합니다. 원망의 불만은 위를 보고 아래를 보지 못한 내 탓을 시기와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여 삶의 가치를 후회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희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면서 생활하며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변화로 일부는 일상생활을 원망으로 돌아가는 현실이 있다고 봅니다. 일상 생활은 정답이 없습니다. 또한 비밀은 언젠가는 밝혀집니다. 그리고 공짜는 없습니다. 돌려주는 변제가 발생합니다. 원망은 자기를 파괴하는 핑계, 시기심, 독선, 자만심, 부정적 사고로 비극은 아주 참담합니다.
자신을 감사하는 일상으로 믿음과 신념을 실행해 봅시다. 소리 듣는 귀는 천년이요. 말 한 입은 사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을 바로 알고 희망을 품어 용기를 내는 순수한 마음, 깨끗한 마음, 아름다운 마음으로 감사함을 실행하면 만족하고 행복한 일들이 계속 찾아옵니다. 감사할 환경에서 감사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감사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변화의 고난과 시련 그리고 억울함 이런 환경에서는 감사생활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깊은 진리의 신앙심과 인격으로 배려하는 감사 생활을 미루지 말고 지금 바로 실행해야 합니다. 밝은 웃음과 따뜻한 미소로 신선한 삶의 감사를 배우며 행복을 만드는 노력을 실행하여 언제나 활기 넘치는 열정으로 마음의 문을 열어 진실과 겸손으로 일상생활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계속 돌려야 합니다.
모든 우주 삼라만상이 오직 나를 위해 존재합니다.고귀한 나를 멋지고 만족한 감사하는 생활로 돌려야겠습니다.
작으면 작은 대로 크면 큰대로 만족을 느끼면 행복합니다.
천태만상인 삶의 환경을 원망하지 말고 공부의 씨앗을 마음에 품고 감사생활로 돌리는 실행으로 감사 생활을 행복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9월 27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