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우식증(충치, dental caries)은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가장 중요한 구강질환입니다. 비싸고 좋은 재료를 이용하여 아무리 훌륭한 수복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원래 자연치아 만은 못합니다. 그러므로 치과의사, 보호자, 어린이와 청소년 들은 치아를 치아 우식증으로부터 예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치아 우식증의 원인은 1963년 Keyes 와 Jordan 등에 의해 치아, 치태, 음식의 3대 요소에 대한 개념이 확립된 이래로 최근까지 시간, 불소, 타액, 생활습관, 사회 경제적 요인 등의 요소들이 덧붙여져 다인자에 의한 전염성 질환이라는 개념이 정립되었습니다.
치아 우식증은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며 대개 치아표층(법랑질)에서 시작되어 우식와동을 형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구강위생이 잘 유지된다면 치아 우식증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거나 진행이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강위생이 불량하다면 치아 우식은 멈추지 않고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통증을 수반한 치수염 상태와 종국에는 치아를 발거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치아 우식증의 치료는 환자나 보호자의 절대적 협조가 필요하며, 치아 우식증을 유발하는 세균의 수를 줄이고 올바른 구강위생을 확립해 주며 치질의 재광화를 촉진시키고 치아 우식증의 진행을 중지시키는 것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치아 우식증은 치아표면에 부착된 음식물 찌꺼기 등에 세균이 작용하여 치아를 상하게 하므로 식사 후 칫솔질로 충치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할 때 마루 바닥은 먼지를 쓸고 닦기가 쉽지만 창문 틀 구석 모서리에 끼어있는 먼지는 제대로 없애기 힘든 것처럼 치아표면은 매끈하지 않고 많은 홈이 있어 칫솔질로도 잘 닦이지 않아 충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보통 치아코팅이라고 표현하는 씰란트(sealant)는 치아의 깊은 홈을 메워주므로 치아의 씹는 면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충치가 생기기 전에 치아의 홈을 치과용 재료로 메워주면 약 60~80%정도 충치 예방 효과를 갖습니다. 씰란트나 불소 등의 예방적 치과 처치와 적절한 정기검진은 치아 건강 유지와 치과치료 비용을 절감하게 합니다.
안소연 교수
원광대 산본치과병원 소아치과장